IT 정보

컴퓨터 백신 알아보기

nalhyo 2021. 3. 6. 13: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백신에 대한 정의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백신이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도 알아보고 각 백신들의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은 이제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랜섬웨어, 악성코드 등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보안은 이제 필수사항이라 생각이 됩니다. 

 

 

 

 

 


 

컴퓨터 백신이란

 

컴퓨터 보안

 

 

컴퓨터 백신이란 컴퓨터 시스템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등 침투하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일종의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백신 접종을 하여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컴퓨터도 보안에 위협되는 사항을 미리 예방하고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백신의 기능은 보안에 위협되는 바이러스 등이 침투가 되어 시스템이 손상되었을 경우 이를 찾아내어 진단 기능과 바이러스의 제거 및 치료를 하는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한마디로 컴퓨터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라 보시면 됩니다.

 

 

 

 

 

컴퓨터 백신의 종류

 

 

컴퓨터 백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현재까지 사용자들이 꾸준히 사용하는 백신들에 대해 몇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Defender

 

Windows Defender

 

 

Windows Defender는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백신입니다.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으로 들어가면 Windows Defender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트로이목마, 바이러스, 랜섬웨어, 맬웨어에 대한 보호 기능이 있지만, 워낙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 안에 설치되어 있어서 보안에 위협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Windows Defender 기반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보안에 위협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Avast Anti-Virus

 

 

Avast 백신

 

Avast 백신은 컴퓨터 백신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고급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은 시스템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백신입니다. 작년에 Avast에서 무료 백신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정보를 다른 기업들에 팔았다는 소식이 있어서 이로 인해 이미지가 안 좋게 바뀌어 Avast를 사용 자하는 사용자들이 다른 백신으로 바꾸는 사태가 발생했었습니다.

 

 

 

 

 

@ EST Security 알약

 

 

이스트시큐리티 알약

 

 

국내에서 무료백신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알약입니다. 바이러스 탐지, BHO 제거 등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는 백신입니다. 무겁지 않은 가벼운 백신이기도 하며, 비트디펜더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백신입니다. 개인용과 기업용이 따로 구분이 되어 있고 모바일용으로 출시가된 백신입니다. 백신 엔진 자체의 성능은 괜찮으나 백신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치료 기능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백신이라 생각합니다.

 

 

 

@ Ahnlab V3

 

 

AhnLab V3 Lite

 

알약 이전에 가장 유명한 백신인 Ahnlab V3 백신입니다. 지금도 국내에서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백신 중 하나입니다. 제공하는 기능은 파일, 웹 바이러스 공격에 대한 차단 기능과 랜섬웨어 방지, 웹사이트 차단 기능 등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는 백신입니다. 예전에는 바이러스가 아닌데 바이러스로 탐지하는 굴욕이 있었고 컴퓨터 성능 저하시킨다는 굴욕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이전의 굴욕은 많이 벗어난 백신이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은 컴퓨터 백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백신에 대해서도 따로 정리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