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알아보기

nalhyo 2021. 3. 3. 10: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과 특징 및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은 Iaas, Paas, SaaS 3가지로 구분됩니다. 각 서비스들에 대해 바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의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에서 가상화된 IT 리소스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표적인 Iaas, Pass, Saas의 3가지 종류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 했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로 확인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알아보기
 

클라우드 서비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아이클라우드 백업하기에 대해 알아보았고 아이클라우드처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에 대해서 무

xeneo.tistory.com

 

 

@ Iaas (아이에스, 이에스)

 

IaaS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약자 입니다.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스트럭쳐를 IaaS라 합니다. 개발사에 제공되는 물리적인 자원을 가상화하는 서비스 유형입니다. IaaS의 특징은 서비스의 확장성이 높고 컴퓨터의 자원을 자동화하여 가상화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기타 인프라스트럭쳐를 사용하는 서비스이며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통해 리소스를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 PaaS (파스)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 제공되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개발에 제공되는 플랫폼을 가상화하는 서비스의 유형입니다. PaaS는 주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 정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용할 수있는 개발자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개발사는 미들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미들웨어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합니다.

 

 

@ SaaS (사스)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이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가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입니다. SaaS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가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공급업체가 관리하는 사용자에게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SaaS는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때문에 웹 브라우져를 통해 직접 실행되기 때문에 설치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각 유형별 클라우드 서비스 장단점

 

 

유형 장점 단점
IaaS - 물리적 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정비가 없음.
- 속도 물리적 자원을 즉시 소비
- 물리적 자원을 자동화로 배포 가능
- 물리적 자원에 대해 규모의 확장, 축소가 가능.
- 가상 서버 하위 레벨에는 고객이 접근하거나 제어가 불가능.
PaaS - 플랫폼만 소비하기 때문에 비용 저렴.
- 프로세스를 빠르게 확보 가능.
-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함.
- 가상화 기술로 리소스의 확장, 축소가 가능.
- 개발 및 테스트, 배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특정한 플랫폼에 종속이 될수 있음.
SaaS - S/W 설치, 관리 및 업그레이드 작업에 대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서비스 즉시 사용이 가능함.
- 물리적 자원이 필요하지 않음.
- 사용자 정의(커스터마이징)가 어려움.

 

 

 

각 유형별 클라우드 서비스 예시

 

@ IaaS 

- 아마존 웹 서비스 (AWS), Microsoft Azure, Google Computer Engine(GCE)

 

@ PaaS

- AWS Elastic Beanstalk, Windows Azure, Google App Engine

 

@ SaaS

- Goolge Apps, Dropbox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우드컴퓨팅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살짝 전문적인 내용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이 있구나 정도로 알아만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