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불가 / Powershell 명령어로 해결하기

nalhyo 2021. 3. 1. 15: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Windows 상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설정을 할 때,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공유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회사에서는 업무 자료 공유나 부서 내부에서 사용하는 서버 장비에 Data 저장하여 공유를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Data에 접근하기 위해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바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설정할 때 연결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서 Powershell을 명령어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연결되지 않는 원인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이 불가한 원인은 공유 프로토콜인 SMB(Server Message Block)을 사용해야하는데 Windows 10 이상의 운영체제나 Server 운영체제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SMB 버전 2만 지원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오류였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Microsoft의 기술지원에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 삼아 간략히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오류
 

SMBv1는 Windows 10 버전 1709, Windows Server 버전 1709 이상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설치 되지 않습니다.

Windows 10의 SMBv1 프로토콜의 동작에 대해 설명 합니다 .이 업데이트 및 Windows Server 버전 1709 이상 버전

docs.microsoft.com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오류 해결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오류에 대한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Powershell 도구를 이용하여 명령어만 입력하여 주면 간단히 해결되는 방법입니다. Microsoft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차단한 SMB 버전1의 기능을 활성화해주기만 하면 해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시작 버튼 우측에 탐색기 -> Powershell 입력 -> Windows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Powershell 실행하기

 

우선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하려면 시작 버튼 우측에 돋보기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면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Windows Powershell이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클릭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smb1protocol

 

 

Powershell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프트와 비슷하게 생긴 Powershell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상단에 기재한 명령어 입력하시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시고 엔터를 입력하면 Powershell 창에서 무엇인가 움직이면서 활성화가 적용이 됩니다. 재부팅 관련하여 묻는 메시지가 나오면 재부팅을 진행하시면 SMB 버전 1이 적용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시 연결이 되지 않는 오류 현상과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owershell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안 되면 위와 같이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