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1G~5G 이동통신의 역사

nalhyo 2021. 1. 19. 11: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통신에 관련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G부터 최근의 5G까지 이동통신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발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5G 통신망을 개발하여 최신 스마트폰 같은 경우 5G 통신망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며칠 전 뉴스를 봤는데 LG U+ 는 더 이상 2G 통신망 서비스 지원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동통신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통신의 역사

 

 


 

1세대 이동통신 1G, 무선통화의 등장

1세대 이동통신 1G는 음성통화만 가능한 아날로그 통신을 뜻합니다. 아날로그 이동통신은 음성 전송에 아날로그 주파수 변조를 신호 전송을 위해서는 주파수편이변조 방식을 사용했던 통신 시스템입니다. 한국에서는 1984년부터 상용화가 시작되었던 이동통신의 시작이었습니다. TV에서 80년대 후반의 드라마나 영상에서 보면 엄청 큰 벽돌처럼 생긴 투박한 전화기를 들고 통화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스마트폰이 100~200만 원 정도의 가격이지만, 그때 당시의 휴대폰 가격은 400만 원 정도였으니 엄청난 값비싼 물건이었습니다. 하지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혼선이나 통화 음질도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2세대 이동통신 2G, 디지털의 시작

2세대 이동통신부터는 많이 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반에 휴대폰을 사용하셨다면 많이 접해보셨을 이동통신입니다. 2세대 이동통신부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통신으로 전환이 되어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2G 이동통신입니다. 벽돌처럼 크고 무거운 휴대폰이 아닌 다양한 디자인의 휴대폰도 출시가 되었고, 휴대폰의 상용화의 시작이 2세대 통신부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2G부터 카메라, MP3와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되었고 휴대폰 제조업체마다 디자인과 기능 등 지금과도 다르지 않지만 휴대전화의 경쟁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녔습니다. 2G 이동통신의 주파수 대역은 800 MHz를 사용하였습니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9.6 Kbps/64 Kbps 정도였고, 지금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3세대 이동통신 3G, 스마트폰의 등장

3세대 이동통신부터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열렸다고 할 수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3세대 이동통신이 개발이 되어 2세대 이동통신에서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이메일뿐만 아니라 이제는 얼굴을 보면서 통화하는 영상통화의 시대가 시작된 3G 이동통신입니다. 3세대 이동통신부터 USIM칩이 꼭 필요한 통신 세대입니다. 모바일로 빠른 인터넷도 가능해졌고, 데이터를 이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ex. 카카오톡)으로 문자메시지의 기능이 대체되었습니다. 전송속도는 최대 2 Mbps였으며 용량이 큰 이미지나 영상을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입니다.

 

 

4세대 이동통신 4G, 통신속도의 경쟁

4세대 이동통신은 현재까지도 사용 중인 통신입니다. 다른 말로는 LTE(Long Term Evolution)라 부르기도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LTE는 4세대 이동통신이 아니라고 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보급 증가로 늘어난 데이터 전송량을 3세대 통신 망으로는 감당이 안되어 2011년에 도입이 되었습니다. 4세대 통신의 전송속도는 1 Gbps이며 고속 이동 중에는 100 Mbps 정도입니다. LTE에서 또 개발되어 후속으로 나온 통신망이 LTE-A, 광대역 LTE, 3 밴드 LTE-A가 개발이 되어 통신사마다 속도 경쟁이 시작된 4세대 이동통신입니다.

 

 

5세대 이동통신 5G, 차세대 이동통신 등장

4세대 이동통신을 뛰어넘을 차세대 이동통신인 5G 이동통신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될 필수적인 이동통신 세대입니다. 5G는 4G보다 20배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전 아직 5G를 사용 안 봤습니다.) 5G 이동통신부터는 가상현실(VR),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와 같은 첨단 기술의 기반이 되는 이동통신이므로 앞으로 우리가 사용하게 될 통신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G가 상용화가 되었다고 하지만 통신을 위한 기지국을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완벽하게 사용하려면 조금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우리생활에 밀접하게 있는 이동통신! 이동통신의 세대별 역사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기술의 발달이 점점 빨라지고 있어서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더 발전되고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